경찰, '부따' 강훈 신상정보 공개 결정
"신상 공개, 국민 알권리·공공이익 부합"
17일 검찰 송치시 종로서 앞 얼굴 공개

 

image.png

 

경찰이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25)의 성착취 범행을 도운 닉네임 '부따'의 이름과 나이 등 신상을 공개했다. 이름은 강훈으로 만 18세였다.

서울지방경찰청은 16일 신상정보 공개 심의위원회를 열고 "강훈은 조주빈의 주요 공범으로서 '박사방' 참여자를 모집하고, 성착취 영상물을 제작·유포하는데 적극 가담했다"며 신상정보 공개를 결정했다.

이어 "피의자의 인권과 가족, 주변인이 입을 수 있는 피해 등 공개 제한 사유와 미성년자인 피의자가 신상 공개로 입게 될 인권 침해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며 "국민의 알권리와 동종 범죄의 재범 방지, 범죄 예방 차원에서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므로 피의자의 성명과 나이, 얼굴을 공개하기로 심의 결정했다"고 이유를 밝혔다.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신상이 공개된 사례는 조주빈에 이어 강훈이 두번째다.

이날 신상 공개가 결정되면서 구속 기간이 만료돼 검찰로 송치되는 내일(17일)이면 강훈의 얼굴도 대중에 공개될 예정이다.

공개 장소는 현재 강훈이 유치돼있는 서울 종로경찰서다.

이날 위원회에는 내부위원 3명과 외부위원 4명 등 7명이 참석했다. 위원회는 "강훈의 범죄 수법이 치밀하고 계획적이며 아동·청소년을 포함한 다수의 피해자에게 지속적으로 심각한 피해를 야기하는 등 범죄가 중하다"고 판단했다.

강훈은 조주빈의 오른팔 역할을 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박사방' 유료 회원들이 입장료를 암호화폐로 입금하면 이를 현금화해 조씨에게 전달하는 일종의 '자금책'이자 '출금책'이 바로 강훈이었다.

CBS 취재 결과 강훈은 지난해 윤장현 전 광주시장 등 유명인을 상대로 벌인 조주빈 일당의 사기 행각에서 텔레그램으로 직접 접근하며 미끼를 던진 것으로도 파악됐다.

법원은 지난 9일 "범죄 혐의 사실 상당 부분이 소명되고, 범행 가담 정도에 비춰 높은 처단형이 예상된다"며 강훈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한편 강훈에 앞서 구속된 또 다른 공범 닉네임 '이기야' 이모 일병의 신상공개 여부는 군 수사당국에서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한 부대에 복무중인 이 일병은 성착취물을 수백차례 유포하고 '박사방'을 외부에 홍보한 혐의를 받는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79&aid=0003350190

img_read.php?url=RUdsUm1SREIvRDdjd0w4bzN
[CBS노컷뉴스 윤준호 기자] 경찰이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25)의 성착취 범행을 도운 닉네임 ´부따´의 이름과 나이 등 신상을 공개했다. 이름은 강훈으로 만 18세였다. 서울지방경찰청은 16일 신상정보

 

 

작성자
불면몽상가 25 Lv. (54%) 58760/60840P

글 작성 수 2,682개
추천 받은 글 1,085개
글 추천 수 1,656개
가입일 19-08-20
댓글 수 3,331개
추천 받은 댓글 8개
댓글 추천 수 8개
최근 로그인 24-04-27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링크주소 복사
퍼머링크

댓글 1

댓글은 회원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