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용 구충제 ‘펜벤다졸’의 항암치료 사용이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스포트라이트’에서 이를 조명했다.

지난 28일 방송된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이하 ‘스포트라이트’)에서 최근 암 환자들 사이에서 열풍처럼 퍼지고 있는 동물용 구충제 ‘펜벤다졸’의 항암 효과의 진실에 대해 파헤쳤다.

최근 한 미국 남성이 동물용 구충제인 ‘펜벤다졸’을 복용하고 말기암을 극복했다고 밝히면서 국내에서도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

국내에서는 유튜버 안핑거가 대장암 4기 판정을 받고 지난 9월 말부터 펜벤다졸을 복용, 자신의 유튜브를 통해 그 과정을 공개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지난 13일 결국 병마를 이기지 못하고 사망했다.

안핑거 뿐만 아니라 개그맨이자 가수 김철민도 폐암 말기 판정을 받고 현재 펜벤다졸을 복용 중이라 밝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날 제작진은 지난 2016년 8월 소세포폐암으로 3개월 시한부 판정을 받았던 미국 오클라호마에 사는 조 티펜스의 암 완치 결과와 의무기록 등을 공개했다.

조 티펜스는 “암 세포가 크리스마스 트리처럼 온몸(목, 위, 간, 바관 등)에 전이됐다”고 전했지만 실제 제작진이 확인한 그의 CT 사진에는 폐와 간에서만 암 세포가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미국 언론에서 사용한 조 티펜스의 CT사진은 그의 것이 아닌 일반 스캔(자료) 사진이었다.

특히 조 티펜스는 시한부 판정을 받은 후 한 수의사의 제안으로 개 구충제 ‘펜벤다졸’을 복용, 3개월 만에 암세포가 깨끗히 나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PS19112900279.jpg

 

 

 

이에 대해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명승권 교수는 조 티펜스의 의무기록을 보고 이같은 주장에 의문을 제기했고, 이 과정에서 조 티펜스가 복용했다는 새로운 면역항암제의 신약 K의 존재도 확인했다.

‘신약 K’는 수술 자체가 어려운 암 환자 치료를 목적으로 개발된 약품으로, 그가 1여 년간 이 약의 임상시험에 참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제작진은 이러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조 티펜스에게 주치의와 연락처를 요구했지만, 그는 끝내 알려주지 않았다.

펜벤다졸은 개 구충제로 사용되는 벤즈이미다졸으이 일종으로 위장에 기생하는 회충, 기생충, 촌충 등의 박멸에 사용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의를 당부하고 있음에도 펜벤다졸의 품귀현상은 계속되고 있다. 국내 의학 전문가들은 “(조 티펜스는) 펜벤다졸, 말기 암 완치 이런 프레임을 가지고 유튜브 방송을 한 것 같다. 신약 K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빠트렸다”면서 “(펜벤다졸이) 실제로는 약리학적 효능은 없는데, 플라시보(암시) 효과를 내고 있다. 이것은 유튜브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제작진은 김철민과의 인터뷰도 시도했다. 그는 ‘조 티펜스가 한 말이 믿을 수없는 거였다’라고 밝혀지게 되면 어떻겠냐는 질문에 “엄청나게 실망하고 좌절할 것 같다”라면서 “하루하루를 잘 버터 나갈 것이다”라고 말한 뒤 뒤돌아섰다.

김철민은 최근 간 수치뿐만 아니라 암 수치가 줄어들어 기록 만으로만 보면 병세가 호전된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그는 진통체와 표적항암제를 같이 복용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김철민의 주치의는 제작진에게 서면 답변을 통해 표적항암제 덕분에 호전된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암 환자의 75~80%가 표적항암제 덕에 효과를 봤다는 논문도 근거로 제시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741686622690640&mediaCodeNo=257&gtrack=sok

img_read.php?url=UGlSVnZqbjQ2WWh0djc5S1Y
동물용 구충제 ‘펜벤다졸’의 항암치료 사용이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스포트라이트’에서 이를 조명했다.지난 28일 방송된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이하 ‘스포트라이트’)에서 최근 암 환자들 사이...
img_read.php?url=aWVpdjNmUVF1cUhSNVhNWlA이데일리 / 2019-11-29

 

 

작성자
블루버드 26 Lv. (9%) 61300/65610P

글 작성 수 2,837개
추천 받은 글 1,011개
글 추천 수 1,521개
가입일 19-08-17
댓글 수 3,046개
추천 받은 댓글 6개
댓글 추천 수 6개
최근 로그인 24-04-26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링크주소 복사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