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부터 '인앱결제' 적용
디지털 콘텐츠 업계 全 영향권
자체 결제 시스템 사용 못해
"이익 규모 축소 불가피" 난색

 

구글이 올 하반기부터 국내에서 게임 외 애플리케이션(앱)에도 30% 수수료를 부과·징수한다. 이르면 다음 달 관련 방침을 발표한다. 자사 결제 시스템 사용을 사실상 강제하는 것으로, 웹툰·음원·닫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디지털 콘텐츠 업계가 영향권에 들어간다. 업계의 이익 축소와 이용자 요금 인상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최근 네이버, 카카오 등 대형 인터넷 업체에 플레이스토어 앱 결제 정책 변경을 안내했다.

게임을 제외한 앱에도 '구글 빌링 플랫폼'을 적용하는 것이 골자다. 매출을 구글 빌링 플랫폼을 통해 발생시키고 수수료를 받겠다는 것이다. 구글 관계자는 “공식 언급은 어렵다”고 말했다. 대형 인터넷 업체 역시 “내용 파악이 더 필요하다”며 입장 표명을 보류했다.

 

구글은 이들 업체에 유예 조건과 수수료 요율 등을 안내한 것으로 파악됐다. 첫해 약 30% 수수료를 부과하고 이용자 유지 기간에 따라 수수료 비중을 차감하는 것이 유력하다. 기존 앱에는 유예 기간을 두고 신규 앱에는 바로 적용할 방침이다. 업계는 구글 빌링 플랫폼 도입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https://www.etnews.com/20200709000282

구글이 올 하반기부터 국내에서 게임 외 애플리케이션(앱)에도 30% 수수료를 부과·징수한다. 이르면 다음 달 관련 방침을 발표한다. 자사 결제 시스템 사용을 사실상 강제하는 것으로, 웹툰·음원·온라인동영상서...

 

 

애플 따라가는군요. 현재 아이폰 앱의 서비스이용료가 수수료가 포함되어서 안드로이드보다 비싼 서비스들이 많은데 안드로이드용도 그만큼 비슷하게 올라가겠네요.

 

작성자
작은거인 12 Lv. (20%) 13415/15210P

글 작성 수 655개
추천 받은 글 172개
글 추천 수 251개
가입일 19-12-14
댓글 수 1,063개
추천 받은 댓글 3개
댓글 추천 수 3개
최근 로그인 20-08-10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
퍼머링크

댓글 1

댓글은 회원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