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NQY.jpg

 

“재미있게 역사 이야기를 한다고, 사실과 풍문으로 떠도는 가십거리를 섞어서 말하는 것에 정말 큰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런데 설민석이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은 그 극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 고고학자 곽민수 소장이 tvN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를 공개 저격했다. 그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날 방송한 이집트 클레오파트라 관련 강의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곽 소장은 “걱정했던 대로 사실관계가 틀린 내용이 차곡차곡 쌓여간다”며 “사실관계 자체가 틀린 것이 너무 많아 하나하나 언급하기가 힘들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역사적 사실과 풍문을 함께 이야기하는 것은 역사 이야기를 할 때 관심을 끌기에 분명히 좋은 전략이지만 하고자 하는 것이 역사 이야기라면 그 두 가지를 분명하게 구분해서 이것은 사실이고, 이것은 풍문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언급해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가 자문한 내용은 잘 반영이 안 돼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그냥 보지 말라”고 일침을 가했다.

 

 

다음은 곽민수 고고학자의 페이스북 글 전문.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클레오파트라 편을 보고 있습니다. (즐겨보고 있는 ‘경이로운 소문’ 본방 사수도 포기하고) 역시 걱정했던 대로 사실관계가 틀린 내용이 차곡차곡 쌓여가네요.

 

사실관계 자체가 틀린 것이 너무 많아서 하나하나 언급하기가 힘들 지경입니다. 지도도 다 틀리고. (설민석이 그린 지도가 엉망인 건 둘째치고, 배경이 되는 저 시대의 이집트는 해안에 있는 알렉산드리아가 중심이었을 텐데 대체 왜 이집트 내륙 깊숙한 곳에서부터 로마로 날아가는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을 알렉산드로스가 세웠다는 말이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은 프톨레마이오스 2세 때 세워졌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프톨레마이오스-클레오파트라 같은 이름이 무슨 성이나 칭호라며 ‘단군’이라는 칭호와 비교한다든가 하는 것들은 정말 황당한 수준이었고, 그에 비하면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 VENI VIDI VICI’를 이집트에서 로마로 돌아가서 말했다고 한 것 정도는 그냥 애교 수준.

 

정확히는 파르나케스 2세가 이끌던 폰토스 왕국군을 젤라 전투에서 제압한 뒤 로마로 귀국해서 거행한 개선식에서 한 말이죠. 그 이외에도 틀린 내용은 정말로 많지만, 많은 숫자만큼 일이 많아질 텐데 그렇게 일을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 생략합니다.

 

재미있게 ‘역사 이야기’를 한다고 사실로 확인된 것과 그냥 풍문으로 떠도는 가십거리를 섞어서 말하는 것에 저는 정말 큰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런데 설민석이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은 그 극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역사적 사실’과 풍문을 함께 이야기하는 것은 역사 이야기를 할 때 관심을 끌기에 분명히 좋은 전략이지만, 하고자 하는 것이 그냥 ‘구라(거짓말) 풀기’가 아니라 ‘역사 이야기’라면 그 두 가지를 분명하게 구분해서 이것은 사실이고, 이것은 풍문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언급해줘야겠죠. 게다가 이건 언급되는 사실관계 자체가 수시로 틀리니….

 

제가 자문한 내용은 잘 반영이 안 되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그냥 보지 마세요.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5343001&code=61181911

작성자
흔들린우동 20 Lv. (57%) 38105/39690P

글 작성 수 1,524개
추천 받은 글 899개
글 추천 수 1,434개
가입일 20-05-19
댓글 수 1,654개
추천 받은 댓글 2개
댓글 추천 수 2개
최근 로그인 24-03-28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kakao talk링크주소 복사
퍼머링크

댓글 1

댓글은 회원만 열람할 수 있습니다.